정보

중년에 운동 하라고 몸이 보내는 신호

우리집 개똥이2 2023. 11. 15. 06:00
728x90

 

중년에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년에 운동을 꾸준하게 해야 하는 이유

 

1. 건강 유지

중년에 운동을 함으로써 심혈관 건강, 근육 강화, 뼈 강화 등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만성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신체의 기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신체 조절

중년은 신체 구조와 대사가 변화하는 시기입니다.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고 근력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는 신체 조절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자신감을 높이고 일상 생활에서 더 나은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중년은 업무, 가족, 경제 등 여러 가지 압력 요소에 직면하는 시기입니다. 운동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신체와 정신의 안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안정된 기분과 긍정적인 에너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인지 기능 향상

운동은 중년에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인 신체 활동은 학습, 기억, 집중력 등의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연결

운동은 사회적 연결과 교류를 촉진시키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체육활동이나 운동 그룹에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사람들과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운동을 통해 사회적인 지지와 동료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중년에 운동은 건강과 행복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운동을 선택할지,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는 운동 계획을 수립하고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중년에 운동 하라고 몸이 보내는 신호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할 시간을 내기 힘들다'고 하소연하며 운동을 미룹니다. 가까운 피트니스센터에 등록하더라도 힘든 운동 보다는 가벼운 운동만 하다가 돌아오기 일쑤입니다.

 

이런 생활을 반복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건강이 엉망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의 매체 치트시트닷컴이 '운동을 제대로 하라'고 몸이 보내는 신호 5가지를 전했습니다.

 

 

뱃살이 많아졌다

 

몸무게만으로는 몸 상태를 평가할 수 없으나 허리 부근에 살이 많다면 몸매가 정상이 아니라는 것을 뜻합니다.

 

과도한 뱃살은 대게 복부비만과 연관성이 있기 때문 입니다. 이런 상태는 심장, 콩팥, 간, 소화기관, 췌장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며 허리둘레가 남성 40인치, 여성 35인치를 넘게 되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됩니다.

 

 

계단 오를 때 숨이 찬다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도 계단을 올를 때는 숨을 가쁘게 내 쉽니다. 따라서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차다고 해서 초조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숨이 찬 정도를 넘어 계단을 오르기가 힘이 든다면 그것은 몸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장과 혈관의 순환체계 활동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몸매나 체형에 이상이 있으면 유산소운동이 힘들어 집니다.

 

만약 걷기나 조깅 운동을 꾸준히 하기가 힘들다면 처음 유산소운동을 시작할 때 일주일에 5번정도 30분 동안 가볍게 걷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며 강도를 높여가다 보면 계딴도 쉽게 오를 수 있는 체력을 갖게 됩니다.

 

 

단 것이 자꾸 먹고 싶다

 

30명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운동 직후 음식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어진다고 합니다.

 

반면에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은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 음식에 대한 식탐이 계속되고 하루 종일 당분이 많이 든 간식을 찾는다면 몸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 할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에 시달린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은 하루 종일 정신이 초롱초롱하고 활력이 넘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점심시간에라도 짬을 내 걷기를 하거나 운동을 한다면 피곤하지 않고 늘 깨어 있는 자신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팔굽혀펴기를 제대로 못한다

 

팔굽혀펴기는 어깨, 팔, 중심 근육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 운동으로 신체능력을 검증하는데 좋은 운동입니다.

 

50세 이하의 사람들은 최소 5~10회는 해야 제대로 된 체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팔굽혀펴기를 제대로 못한다면, 처음에 무릎을 바닥에 댄 채 팔굽혀펴기를 시작하면 좋습니다.

 

점점 횟수가 늘어나면 무릎을 떼고 제대로 된 자세로 팔굽혀펴기를 시작하면 됩니다.

 

728x90